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공지 및 소식 ICM News

ICM News

제목 [Centre News]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수료식 개최

  • 조회수
    97
  • 작성일
    2018-08-13
택견 실기 수업에 참여한 무예전문가연수프로그램 참가자들의 모습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지난 810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충주시가 후원한 제2회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참가자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9개국 9명의 무예 전문가는 72일에서 820일까지 약 50일 간 지도자로서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교환하고 향후 더 발전적인 지도자가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지난 8월 10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충주시가 후원한 제2회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 참가자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무예전문가연수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변화의 주역으로 사회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길러줄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9개국(네팔, 라오스, 바레인, 베트남, 벨리즈, 우즈베키스탄, 케냐, 키르기스스탄, 한국) 9명의 무예 전문가는 7월 2일에서 8월 20일까지 약 50일 간 지도자로서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교환하고 향후 더 발전적인 지도자가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은 연수 기간 동안 무예에서의 가치 창출, 무예 지도자의 자격요건 등에 대한 이론 수업과 택견‧무에타이‧용무도와 재활 관련 실기 수업을 수강하였다. 이외에도 국내 유적지를 탐방하며 문화를 교류하고 충주탄금호국제조정경기장에서의 조정체험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오랜 기간 동안 무예는 문화, 종교, 신체적인 이유로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이번 무예전문가 연수프로그램에는 무예를 통한 여성 청소년의 역량 강화에 직접적인 의견을 낼 수 있는 4명의 여성 무예전문가가 참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센터는 향후 참가자들의 보고서를 묶어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리더십과 존중, 자기절제, 공정한 경쟁 등 무예의 긍정적인 가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을 확대 운영하여 세계 평화와 화해 문화 정착에 기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