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독하기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는 분기별로 발행되는 「ICM News」를 통해 센터소식, 무예에 관한 전문가 및 청소년 기고문, 연관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구독신청을 통해 센터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제목 [Martial Arts Globe] 유도를 통한 성인 여성의 역량강화

  • 조회수
    199
  • 작성일
    2024-04-24
  • 첨부

사진 : 마테야 요르도빅 포토치닉(Mateja Jordović Potočnik)


유도를 통한 성인 여성의 역량 강화

 스펠라 람페 (Špela Lampe)


유도가 단순한 스포츠 그 이상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한 적이 없거나 다양한 형태의 학대를 경험한 성인 여성에게도 유도는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전 세계 유도장에서는 성인 여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여기 유도가 어떻게 여성의 역량을 강화해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간단한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 웰빙: 유도는 전신 운동이다.

• 방어술: 유도는 여성들이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비폭력적인 기술을 가르친다.

• 신체적 및 정신적 어려움 극복: 유도를 통해 자신감뿐만 아니라 자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 평생 친구: 유도는 깊은 우정을 쌓을 수 있는 평생 친구가 되어준다.

• 즐거움과 성취감: 유도는 몸과 마음의 운동, 그리고 재미라는 요소가 결합된 즐거운 활동이다.


이번 글에서는 유도장이 어떻게 경제적 어려움, 학대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여성들이 힘을 얻고, 회복하고, 웰빙을 얻는 등 이전과는 다른 삶을 위한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파트너십의 상호 이익을 실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단체 추천을 통해 이런 파트너십이 어떻게 신입 회원을 유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재미있게 놀이를 통해 배우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운동의 핵심 요소입니다.

슬로베니아 유도장 골로벡 (Golovec)은 지난 2년 동안 특히 어려운 배경을 가진 성인 여성들을 위한 맞춤형 유도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방법론은 유도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하며 여기에 재미라는 중요 가치를 추가해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규율, 존중, 개인 성장의 요소를 통합해 유도만의 원칙과 윤리를 실현하는 것이지만 이 프로그램에서는 즐거움과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참가자들에게 활기차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범 프로젝트는 처음에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European Commission)의 공동 자금 지원을 받아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한 여성을 지원하고 역량을 강화하도록 구성됐습니다. 유도 프로그램은 신체적 이점뿐만 아니라 정신적 및 사회적인 이점을 동시에 주기 때문에 여성이 유도장 안팎에서 성장하고 전체적인 웰빙의 진정한 정신을 이룰 수 있도록 해줍니다. 초기 자금 조달이 완료된 후에 유도장은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커뮤니티의 참여, 세계적 진흥 등의 지속적인 영향력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는 적극적으로 추가 자금을 모색하고 모범 사례를 문서화하며 적응성을 높은 우선순위로 둘 것입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가장 중심이자 큰 의미는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여성들입니다. 사진 속의 여성들은 슬로베니아의 아나 (Ana)와 에바 (Eva)로 주목할만한 인물들입니다. 둘 모두 미혼모로 각각 자녀가 두 명, 여섯 명 있으며 모두 폭력적인 관계에서 벗어났고 유도를 시작한 이후 지난 1년 반 동안 다른 삶을 살게 됐습니다. 아나 (Ana)와 에바 (Eva)는 여성과 가족들의 역량 강화, 니즈 옹호, 권리 보호 등에 힘을 쏟는 자선 단체 조직을 통해 유도를 접하게 됐습니다. 유도장은 자선 단체 조직에 유도가 신체적 이점 외에도 정신적 회복력, 사회적 연결, 일생의 웰빙 등 여러 장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고, 자선 단체 조직과 유도장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아나 (Ana)와 에바 (Eva)는 유도를 시작하기 전 자신들의 모습을 다음과 같이 기억합니다.

아나 (Ana): "유도를 시작하기 전에는 저는 힘들고 학대하는 관계를 견디다 결국 완전히 길을 잃었었습니다. 저는 제가 멘탈이 약하지는 않다고 생각했었지만 여러 상황으로 인해 저는 제 능력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잃었고 스스로 쓸모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결국 제가 무능력하고, 뭐 하나 제대로 하는 것도 없고, 좋은 엄마도 아니라는 말을 저 스스로 믿기에 이르렀습니다. 즉 저는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게 됐었습니다. 저는 끊임없이 두려움에 떨면서 밖에 나가서도 어깨 너머로 세상을 바라봤었는데, 지금도 그때 기억이 선명합니다. 동시에 늘 부족하다는 죄책감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에바 (Eva): "유도를 시작하기 전에는 제 인생은 엉망이었습니다. 아이가 여섯 명이 있는 상태에서 학대하는 관계에서 도망쳤고 저보다는 아이들의 행복에만 신경 썼습니다. 자신감도 잃었고 미소를 짓고 있어도 그 아래에는 깊은 공허함과 함께 고통, 불안, 두려움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살아남고 새로운 안전한 집을 알아보고 동시에 아이들을 보살피느라 저 자신은 돌볼 여유가 거의 없었습니다. 수년 동안 계속된 언어적 및 신체적 학대로 인해 자존감은 낮아져서 저는 굴욕감을 느끼고 스스로 쓸모 없다고 생각했으며 열등감에 사로잡혔습니다. 밤에는 두려움 때문에 잠들지 못하고 그래서 더 불안감만 커졌었습니다". 


하지만 1년 넘게 유도를 수련하면서 많은 것이 변했다고 합니다.


아나 (Ana): "저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제 자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이런 감정이 더 이상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으며 오히려 만족감과 평온함의 원천이 됩니다. 전국 전문가 선수권 대회 (National Veteran Championships)에서 금메달을 딴 것은 개인적으로 큰 성취였지만 단순히 유도 때문에 자부심이 생긴 것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단력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며, 나 자신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게 된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나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게 된 것도 큰 변화입니다. 저에게 주어진 모든 기회에 감사합니다. 저의 코치, 멘토, 도장 관리자 등 모든 분들이 제 여정에, 저의 성장과 성공에 귀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저의 이야기가 저뿐만 아니라 다른 여성들로 하여금 폭력에 맞서 싸우고 응당 받아 마땅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에게 유도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유도를 시작하는 다른 모든 이들에게도 똑같이 역량을 강화해주고 힘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에바 (Eva): "제 인생은 유도 덕분에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지금은 자신 있고, 행복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하거든요! 전에는 절대 극복할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어려움들을 이제는 유도 덕분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코치님의 변함없는 지지 덕분에 저는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코치님은 저의 어려움을 함께 해주시고 공감해주시고 용기를 주셨고 덕분에 저는 고통과 안도의 눈물을 흘리게 됐습니다. 코치님의 도움으로 한때는 숨겨왔던 120kg이라는 몸무게를 이제는 당당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됐습니다. 유도 덕분에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가정에 기쁨도 가져올 수 있게 돼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가족은 더 많은 것을 공유하고 대화도 많아졌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 양식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유도를 통해 우리는 단순히 스포츠를 배운 것이 아니라 인생을 배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도를 배우는 성인 여성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려움이 닥쳐도 침착하고 자신감 있게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게 됩니다. 유도는 사회 포용, 대화, 평등을 증진하며 용기, 존중, 겸손, 우정, 명예, 진정성, 자제력, 예의 범절과 같은 유도 및 올림픽 가치를 실현합니다.


@judoklubgolovec을 사용해 유도장 글로벡 (Judo Club Golovec)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페이지에서 아나 (Ana)와 에바 (Eva)의 유도 스토리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저자 개인의 견해입니다.